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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순간을 극복하는 두 가지 방법! 반격/제압 기능 활용법



반격과 제압은 전투 효율을 높여주는 특수 기능이다.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는 일반 공격 및 스킬과는 달리 특수한 조건에서만 발동할 수 있다. 두 기능을 잘 활용하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역전을 노리는 것도 가능하다.


방어와 동시에 적에게 강력한 한방을 선사한다! - 반격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적의 공격을 방어하면 반격이 발동

반격은 적이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춰 방어를 사용하면 발동하는 기능이다. 반격에 성공하면 적의 공격을 무효로 만들고,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만약 캐릭터의 패시브 스킬 중 반격 스킬의 레벨을 높였다면 반격 성공 시 일정량의 체력도 회복할 수 있어 생존에도 영향을 미친다.

▲ 적이 공격하는 순간에 맞춰 정확하게 방어를 사용하면

▲ 반격이 발동해 적의 공격을 무효로 만들고,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반격 스킬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다른 직업과의 전투 효율이 높아진다. 검투사의 경우 반격 스킬 레벨이 높아질수록 암살자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반대로 암살자에게 받는 피해량은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다른 직업 역시 반격 스킬 레벨에 따라 비슷한 효과가 추가된다. 이를 부등호로 표현하면 '검투사 > 암살자 > 마법사 > 격투가 > 검투사'의 관계가 만들어진다. 따라서 반격 스킬 레벨이 높을수록 일대일 대전과 같은 PvP에서 더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 반격 레벨이 높아지면 다른 직업에게 주는 피해 증가,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다만, 반격은 발동 타이밍을 잡기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상대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방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조금이라도 늦으면 적의 공격에 그대로 노출되므로 위험을 동반한다. 그래서 반복 연습을 통해 숙달할 필요가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반격 던전을 이용하는 것이다. 반격 던전은 일반 2-10 스테이지 클리어 시 개방되며, 반격만으로 적을 처치해야 하는 도전 콘텐츠다. 반격을 연습하기에 아주 좋은 여건이다.

게다가 반격 던전은 클리어에 실패하거나 전투 도중 이탈하면 입장 횟수가 줄어들지 않는다. 이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만큼 반격 던전에서 반격을 연습하는 것도 가능하다.

▲ 일반 2-10 스테이지 클리어 시 개방되는 반격 던전

▲ 반격 던전에서는 반격만으로 적을 제압해야 한다


적을 단번에 처치하고 주변의 적들에게는 추가 피해! - 제압
적의 체력이 낮아진 상태에서만 발동 가능한 특수 기능

제압은 공격받은 적이 스턴 상태일 때 발동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적들은 스턴에 걸리면 짧은 시간 동안 머리 위에 파란색 해골 표시가 떠오른다. 이때 화면 오른쪽에 나타나는 제압 버튼을 터치하면 적을 단번에 처치할 수 있다.

제압이 발동하는 동안 캐릭터는 무적 상태가 된다. 또한, 주변에 있는 적들에게는 추가 피해를 주고 넉백 효과도 발동한다. 난전 중에 제압 기능을 이용하면 적을 효과적으로 처치하는 것은 물론이고, 위험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도 가능하다.

덩치가 큰 적은 제압 표시가 파란색이 아닌 붉은색 해골 표시로 나타난다. 이런 적을 제압할 경우 일정 시간 동안 적의 행동을 자신이 조작할 수 있다. 적을 조작하는 동안에는 무적 상태이며, 제압 대상으로 적을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제압 대상은 제한 시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쓰러진다.

▲ 적이 스턴 상태가 되어 해골 표시가 떠오르면 화면 우측에 제압 버튼이 나타난다

▲ 제압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적은 단번에 처치하고 주변 적들에게 추가 피해를 준다

▲ 덩치가 큰 적은 제압 버튼이 붉은색으로 표시된다

▲ 덩치가 큰 적을 제압하면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이 조작할 수 있다


다만, 제압을 발동하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우선 앞서 말했듯이 제압을 발동하기 위해서는 적을 스턴 상태로 만들 필요가 있다. 적을 스턴 상태로 만들려면 적에게 약 50% 이상의 피해를 줘야 한다.

또한, 모든 적에게 제압을 사용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초반에 등장하는 적인 스켈레톤 전사에게는 제압이 발동하지만, 스켈레톤 궁수에게는 제압이 발동하지 않는다. 이렇듯 적에게 따라 제압의 발동 여부도 다르므로 어떤 적에게 제압을 사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 제압이 가능한 적에게 50% 이상의 피해를 주면 스턴 상태가 된다

▲ 제압이 불가능한 적은 아무리 피해를 줘도 제압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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