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4성 풀세트와 5성 일반 장비,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



블레이드 2의 방어구와 장신구는 '신성한 빛', 신비한 고대', '강철의', '침묵의 정복자'의 네 종류로 나뉜다. 각 장비에는 같은 이름의 장비를 착용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세트 효과가 존재한다. 세트 효과는 등급이 동일하다면 직업 차이는 없다. 예를들어 4성 등급의 '신성한 빛' 세트 효과는 직업 상관없이 검투사, 암살자, 마법사, 격투가 모두에게 똑같은 세트 효과가 있다.

세트 효과는 직업 차이는 없지만, 장비의 등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등급이 높을수록 세트 효과는 강력해진다. 방어구는 투구, 갑옷, 장갑, 신발의 4세트 효과까지 받을 수 있고, 장신구는 벨트, 목걸이, 반지의 3세트 효과까지 받을 수 있다. 세트 효과는 방어구와 장신구가 별도로 적용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방어구와 장신구를 각기 다른 세트로 착용할 수 있다.

다만, 장비의 품질(일반/중급/상급/최상급)은 세트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최상급 장비 4세트 효과와 일반 장비 4세트 효과는 동일하기 때문에 세트 효과를 맞출 때는 품질에 신경쓸 필요는 없다.

그렇다면 세트 효과가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클까? 세트 장비를 맞췄을 때, 세트 효과를 갖추지 못한 상위 등급 장비보다 효과가 좋을까? 직접 실험을 진행해봤다.

▲ 4성 세트 장비(좌)와 5성 일반 장비(우) 전투력 비교


실험은 가장 능력치가 좋은 4성 신성한 빛 세트 장비 4개와 장신구 3개를 장착한 상태로 스테이지를 진행하고, 5성 등급 장비 1레벨 7부위를 섞은채로 같은 스테이지를 진행했다.

4성 신성한 빛 세트 장비 효과는 2세트 일반 공격 피해량 증가 10%, 3세트 태그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감소, 4세트 스킬 피해량 7.5% 증가이며, 장신구 세트 효과는 2세트 피해량 증가 5%, 공격력 375 증가다.

4성 신성한 빛 세트 장비로 진행 시, 표시 공격력은 5성 일반 장비를 입을때보다 약간 낮았지만, 신성한 빛 세트 효과에 붙어있는 일반 공격 대미지 증가, 스킬 피해량 증가 등으로 인해 대미지가 더 강했다. 하지만, 체력과 방어력에서 큰 차이를 보였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졌고, 결국 몬스터의 공격을 버티지 못하고 스테이지 진행 도중 사망했다.

▲ 4성 세트 장비에 공격력 관련 효과가 많아 더 강력한 위력을 냈다

▲ 4성 장비의 경우, 체력이 급격히 감소해 결국 캐릭터가 사망했다


반면 5성 장비를 장착했을 때는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는 약간 줄었지만, 방어구와 장신구에 붙어있는 체력, 방어력 등의 수치로 인해 몬스터에게 맞아도 큰 무리 없이 해당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었다.

실험 결과에 따라 아무리 세트 효과가 좋더라도, 상위의 장비를 얻게되면 그 즉시 교체하여 전투력을 높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3별 확보를 하기 위해 공격력에 집중하기 보단, 체력과 방어력에도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 5성 일반 장비의 경우, 동일 지점에서 체력은 한결 여유가 있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